MAC 주소가 다양한 환경에 따라 변경되는 경우, MAC 주소 고정하는 방법

 


요즈음 나오는 노트북들은 대부분 Lan Port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 슬림형으로 나오는 노트북의 경우에는 USB C type의 폼팩터만 지원해야 되기 때문에, 이런 경우 허브를 많이 사용합니다. USB 허브에 Lan Port가 있는 경우에는 허브에 랜선을 꽂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여러 허브를 사용하다가 Mac Address를 살펴보니 어떤 허브의 경우에는 자체적으로 계속해서 Mac Address 를 바꾸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구글링을 해보니 허브 말고 다른 디바이스들에서도 Mac Address가 계속 바뀌는 사례가 있다고 했습니다. 저는 Device에 고유한 값이 Mac Address 라고 생각했는데, 어떠한 조건에 따라서 자체적으로 변경도 가능 한 것으로 보여졌습니다.

제가 사용한 허브를 디바이스 드라이버에서 살펴보니 Network adapters 하위 항목에 ASIX AX88179 USB 3.0 to Gigabit Ethernet Adapter라고 표기되었습니다. 이제 이 허브의 Mac Address를 변경해보았습니다. 변경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Windows 에서 장치 관리자(Device Manager)에 들어가서, 사용하려는 네트워크 어댑터(Network Adpaters) 중에서 원하는 네트워크 장비를 선택합니다.
  2. 선택한 디바이스 드라이버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누르고 속성(Properties)에 들어갑니다.
  3. 상단의 Advanced 탭에 들어가서 속성(Property) 중에 네트워크 주소(Network Address)를 선택합니다.
  4. Not Present 상태에서 Value 로 변경한 다음 원하는 Mac Address를 -나 : 없이 9CB6D0933000 과 같은 형태로 적어줍니다.
  5. 변경 후에 잘 적용되었는지 확인하려면, cmd 창에서 inconfig /all 커맨드를 활용하여 확인해줍니다.

적용이 되지 않으면 재부팅을 하거나 여러번 시도하면 동작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