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10에서 카메라를 찾을 수 없음 (오류 0xA00F4244) 해결 방법



노트북이나 컴퓨터에 카메라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어 있지만, Windows 10에서 카메라를 찾을 수 없음 (오류 0xA00F4244) 에러가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필요한 조치들을 모아서 아래에 적어보았습니다.

  1. 노트북에 존재하는 카메라 보호 물리 스위치를 확인합니다. 노트북의 경우에는 물리적인 버튼이 카메라를 꺼버릴 수 있는데, 해당 버튼을 확인해야합니다.
  2. 노트북에 F1 ~ F12 버튼이나 다른 키보드 자판들을 보면 카메라 모양의 이미지가 새겨진 버튼이 존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Fn 키와 카메라 이미지가 있는 버튼을 같이 눌러주거나, 그냥 카메라 이미지가 있는 버튼을 눌러주면 카메라가 활성화됩니다. 의외로 많은 장치들이 이런 문제때문에 동작하지 않고, 저도 이런 방식으로 해결했습니다.
  3. 제조사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장치 드라이버를 찾아 설치합니다. 장치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지 않는 경우에는 카메라를 제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장치 관리자에 들어가서 카메라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카메라 장치 드라이버가 없으면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장치 드라이버를 쉽게 찾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드라이버가 있는지 확인하고 설치합니다.
  4. Windows 10에서, 설정 → 개인 정보 → 카메라 옵션으로 들어간 후에, 카메라를 사용가능할 수 있게 설정하고, 앱에서 카메라에 액세스하도록 허용 옵션으로 구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