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투스 모듈 HC-06을 사용하여 원격으로 전등 ON/OFF 하기



http://melonicedlatte.com/2016/07/14/160247.html

램프를 제작하여 Serial 로 제어하는 걸 한 글을 링크해놨습니다.

블루투스 모듈 HC-06을 이용하여 블루투스 통신을 하고, 그를 통해 램프를 제어 해 보겠습니다.

아주 간단한 예제입니다. 이 예제를 이용하면 더 복잡한 것도 쉽게 해결 가능 하겠죠??




이게 HC-06 모듈입니다. (출처 : https://encrypted-tbn1.gstatic.com/images?q=tbn:ANd9GcTBIvY4q6FcEXyi8mu12qJPnUl7SoJ87uYeYzbxsDOJExCOEdkx) 

HC-06 모듈 같은 경우는 가격대는 온라인 기준 5300원 정도로 이루어 진 것 같아요 

esp8266 을 T 아카데미에서 사용했을 때, 개당 3천원 대라고 했는데, 용산전자상가에 가서 가격을 살펴보니까 개당 9천원에 팔더라구요. 

온라인이랑 오프라인 가격이 차이가 좀 나니까 (물론 제품별로 오프라인이 더 싼것도 있고 가격이 비슷한 것도 있겠죠??) 잘 알아보고 사는게 좋을 것 같아요.



아두이노에 연결하는 모양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HC-06 같은 경우에는 어디가 GND 인지 VCC 인지 다 표기가 되어있어서 편리합니다.


HC-06 TXD  는 아두이노의 0번포트 RX 에 연결해줍니다.

HC-06 RXD  는 아두이노의 1번포트 TX 에 연결해줍니다. 


여기서 RX 와 TX 가 무엇인가????? 

=> RX 는 수신, TX는 전송이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서로 송수신 하기 위해서는 서로의 단자를 크로스 해서 RX+TX 의 조합으로 연결해야한다.


그런데 저렇게 연결을 안하고 usb만 연결해도 아두이노는 sketch를 이용해서 Serial 로 제어가 가능했다. 

갑자기 의문이 생긴다. 

언제 RX, TX 포트가 쓰이는 걸까??

Serial 은 아두이노의 가장기본이 되는 통신으로 두 기기간의 1:1 통신이라고 보면 된다.

아두이노 UNO 같은 경우에는 USB 케이블로 PC 와 연결하기만 하면 Serial 통신을 기본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Pro mini 같은 경우는 USB to UART 같은 변환 모듈을 구입해서 연결을 해 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또 아두이노와 아두이노의 Serial 연결에는 별도의 변환 칩이 필요하지 않고 , TX-RX 크로스를 해서 통신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몇 글을 읽어보니 usb 를 꽂아서 지원이 되는 경우라면 모르겠지만 기본적으로정보교환을 위해서는 (1:1 통신을 위해서는) 필요하다. 

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HC-06 같은 경우에도 지금 통신은 비록 단말기와 하지만, 그 통신한 정보를 아두이노에 전달해 주어야 아두이노가 받아서 컨트롤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HC-06 은 사실 아두이노와의 통신!을 위해서는 반드시 저곳에 꽂아야 하는거죠.

아두이노의 다른 핀은 단순히 전력을 컨트롤 해주는 곳이니까요. (맞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그런데 그러면 다른 핀으로는 아얘 다른 모듈과 통신을 할 수 없느냐????

만약 하나의 모듈과 통신이 가능하면 오직 1개의 모듈과만 통신 할 수 있는 거잖아요.

꼭 그렇진 않는 것 같더라구요.

Software Serial 이라는게 있습니다.  필요시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  : http://www.hardcopyworld.com/ngine/aduino/index.php/archives/360


꼭 글을 쓰다보면 모르는게 더생기고 시간이 엄청 걸리더라구요. 

조사해서 쓰느라. 뭐 저도 배우고 다른 사람도 더 알고 서로서로 좋은거겠죠??



예전에 본 것처럼 전등은 이렇게 연결 되어 있구요

Serial 제어는 링크 확인해주세요. http://hellogohn.com/2016/07/14/160247.html
에서 아래의 앱 SENA 를 다운로드 해야합니다.





다운받으면 위와 같습니다.

메뉴를 클릭해서 Blutooth Management 를 클릭합니다. 

아래의 창으로 이동하게 되면 connect to 를 입력합니다. 




Select 버튼을 누릅니다. 

아래의 사진처럼 뜨면 Start Scan 을 누르고 검색된 HC-06을 클릭해서  연결합니다. 




연결되었습니다!!!!!!




그 다음 아두이노의 RESET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아두이노가 원래 PC와 했던 Serial 통신이 단말기에서 보여지게 됩니다. 

여기서 1을 입력하면 ?? 전등이 꺼져있으면 켜지고 꺼져있으면 켜집니다. 


이상 포스팅 마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