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XE와 WAL란? 개념 정리

 


What is PXE?

image

PXE(Preboot Execution Environment)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이용해서 컴퓨터를 부팅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환경입니다. 부팅은 전원을 ON시키는 것과는 다르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전원을 ON 시킬 때는, WOL 기능이 필요합니다.

또, 하드디스크나 CD-ROM 같은 데이터 저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운영체제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를 한다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기술(자동화의 가장 첫 단계가 PXE를 이용한 운영체제의 설치)입니다. 아마존 웹 서비스(AWS)나 구글 클라우드, MS Azure 같은 서비스를 사용하면, 인스턴스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OS를 설치하는데 이러한 환경이 구축되어 있다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클라이언트 PC 에서는 CMOS Setup 에서 첫 번째 부팅 장치를 LAN으로 설정하고 옵션에서 Boot from Rom 을 활성화합니다.

PXE에서는 아래의 프로토콜들을 사용합니다.

  • DHCP, TFTP, IP, UDP, GUID, UUID

필요 요소

PXE Server

클라이언트에게 원격 부팅 및 운영체제 설치 환경을 제공하는 컴퓨터
예) 3com Boot Service(Symantec Ghost Solution Suite 에 포함)

PXE Client

운영체제를 설치하고자 하는 컴퓨터. 메인보드가 PXE를 지원해야 합니다
PXE 지원 네트워크 카드 필요

TFTP 서버

부트 이미지 파일을 전송
예) 3com Boot Service(Symantec Ghost Solution Suite 에 포함)


What is WAL?

웨이크 온 랜(Wake-on-LAN, WOL)은 네트워크 메시지를 보냄으로써 컴퓨터의 전원을 켜거나 절전 모드에서 깨어나게 하는 이더넷 컴퓨터 네트워킹 표준이다.

이 메시지는 일반적으로 동일 근거리 통신망(LAN)의 다른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이 송신한다. 서브넷 다이렉트 브로드캐스트(subnet directed broadcasts)나 WOL 게이트웨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다른 네트워크로부터 메시지를 초기화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 용어는 영어 낱말로서 wake on WAN, remote wake-up, power on by LAN, power up by LAN, resume by LAN, resume on LAN, wake up on LAN으로도 부른다. 와이파이를 통해 통신하여 컴퓨터를 깨우려면 WoWLAN(Wake on Wireless LAN)이라는 부가 표준을 이용하여야 한다.


Summary

PXE : 네트워크로 OS 이미지를 넣어 설치해 줌. WAL : 네트워크로 컴퓨터의 전원을 켜거나 절전 모드에서 깨어나게 함.


출처

  • https://www.joinc.co.kr/w/Site/System_management/PXEBoot
  • https://ko.wikipedia.org/wiki/사전_부팅_실행_환경
  • https://ko.wikipedia.org/wiki/웨이크_온_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