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프로세스 관리 도구 JIRA 와 사용법 정리



  1.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관리 도구 JIRA 와 필요한 이유, 사용법 정리
  2. 아래의 내응을 미리 종합해보면 JIRA 의 주된 기능은  이슈 트래킹 = 이슈 추적  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3. 이해가 잘 안되시면 마지막에 있는 사용법을 읽어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 지라 ( JIRA ) = 기본 개념 -

지라는 개발사 Atlassian 에 의하면 애자일 팀이 사용하는 도구라고 합니다. 
위키백과와 지라 사이트 등에 가서 아래와 같은 내용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위키백과

지라(JIRA)는 아틀라시안이 개발한 사유 이슈 추적 제품이다. 버그 추적, 이슈 추적, 프로젝트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이다.
지라(JIRA)라는 이름은 고지라라는 일본식 이름에서 따왔다.[5] 2002년부터 지금까지 개발되고 있다.[1]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일본어, 스페인어를 포함한 여러 번역을 포함하고 있다.[6] 지라는 경쟁 제품인 버그질라로부터의 마이그레이션을 도와주는 도구를 포함하고 있다.[7]




[UXD]

Jira 통해 프로페셔널하게 프로젝트 협업하기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미처 예상하지 못한 여러 가지 이슈가 생깁니다. 이슈는 프로젝트에 대한 추가적인 요구사항일 수도, 예상치 못한 문제점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종종, 이슈가 프로젝트 담당자에게 제대로 공유되지 않거나 이슈를 담당할 정확한 책임자가 없어 모두가내 일이 아닌상태로 사라져버리는 경우와 맞닥뜨리게 됩니다. 여러 사람이 다양한 여러 가지 업무를 협업하며 진행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거나 특정 업무가 다른 업무에 묻히는 까닭입니다.

그래서 협업이 중요한 많은 기업에서는 이슈트래커를 사용합니다. 이슈트레커란, 말 그대로 이슈를 관리하는 도를 뜻합니다. 원래는 버그 트래커Bug Tracker라는 이름으로 불리며, 버그 목록을 관리하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하지만 버그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기능 개선, 아이디어, 질문과 답변 등의 다른 업무도 함께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버그에서이슈로 확장한 트래커가 생긴 겁니다.

이슈트래커를 사용할 경우의 장점은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1.    특정 이슈를 누가 발견했는지, 누가 해결해야 하는지, 이슈는 현재 어떤 상태인지 파악하고 한눈에 해결 및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메일이나, 구두로 업무를 진행하는 것보다 한눈에 프로젝트팀원들의 작업 현황을 확인하고 스케줄이나 우선순위를 조절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2.    실무자의 경우는 이슈에 대한 역할과 임무를 분명히 할 수 있으며, 협업 시 불필요한 커뮤니케이션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이슈 해결에 대한 히스토리가 남기 때문에 후에 비슷한 이슈가 발생했을 때 처리 과정을 되짚어 볼 수 있는 자산이 됩니다. 개발 단계에서 버그를 관리하거나, 소스 혹은 이미지의 수정 내역을 남길 수 있다는 점에서도 편리합니다.

이슈트래커에는 트랙 Trac, 조호 Zoho, 레드마인 Redmine, 베이스캠프 Basecamp, 코드비머 CodeBeamer 등이 있습니다. 핸드스튜디오에서는 이러한 장점들을 가진 다양한 이슈트래커 중 호주 Atlassian사에서 개발한 Jira를 채택하고 있어, 이에 대한 사용법을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JIRA는 오픈소스로 시작해 가장 많은 사람이 사용하는 상용 도구로 전환된 이슈트래커입니다






[조대협의 블로그]

JIRA는 Atlassian사에서 개발한 Issue Tracking System이다. 원래 이 "이슈 관리 시스템"은 버그 추적 시스템에서 시작되어서 현재는 버그뿐만이 아니라 일반적인 이슈에서 부터 프로젝트 관리까지를 지원한다.

본 프로젝트에서는 JIRA를 프로젝트 스케쥴에 대한 관리도구와 개발원간에 작업을 배분하고 커뮤니케이션하는 도구로 사용한다.

Issue

지라에서는 각각의 작업을 이슈라는 단위로 관리하고 이슈의 종류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 User Story
    사용자의 요구 사항이나 개발의 대상이 되는 기능이다. User Story를 구현하기 위해서 각각의 User Story는 구체적인 작업인 Task를 하위작업으로 가지고 있다.
  • Task
    User Story의 하위 작업으로 User Story를 위해서 개발자가 실제로 작업해야 하는 각각의 단위 작업을 의미한다.
  • Bugs
    개발과정중에 보고된 버그
  • Enhancement Request
    기능 개선 요청으로 기능 추가 작업이다.

Issue 단위의 작업 절차 

이 이슈단위로 작업을 진행하는 절차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 1- 먼저 PM이 요구 사항을 취합하여 User Story를 작성한다.
  • 2- 다음으로 User Story를 구현하기 위해서 실제 Task들을 해당 User Story 아래에 생성한다.
  • 3- 다음으로 생성된 Task들을 개발자에게 지정(Assign) 한다.
  • 4- 또는 Assign 되지 않은 작업에 대해서 개발자가 스스로 작업을 가지고 가서 작업을 진행한다.

실제로 하나의 예를 들어보자.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환경 설정을 하기 위해서 개발 환경 설정이라는 이슈를 이슈#1에 User Story 타입으로 생성하였다.
다음으로 JIRA의 환경 설정 SubVersion의 설치, ANT설치를 각각 Task로 생성하고 JIRA 환경 설정은 choi씨에게 지정하였다. choi씨는 지라에 로그인하여 자신에게 "JIRA 환경 설정" 에 대한 Task가 지정되어 있음을 확인하고 해당 이슈를 진행한후 Close 하였다.

이와 같은 시나리오를 거치게 된다.




Atlassian

애자일 팀이 사용하는 최고의 소프트웨어 도구
최고의 소프트웨어 팀 들은 조기에 자주 출시합니다.
많은 도구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단 하나만으로 충분합니다.
Jira 소프트웨어를 통해 소프트웨어팀의 모든 팀원은 최상의 소프트웨어를 계획, 트래킹 및 릴리스할 수 있습니다.

- Backlog
계획 사용자 스토리 및 이슈를 생성하고 스프린트를 계획하고 소프트웨어팀 전체에 작업을 배포합니다.
- 트래킹
전반적인 팀 업무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이에 대해 논의하며 완벽한 가시성을 제공합니다.
- 릴리즈
사용자는 항상 최신 정보를 가지고 있다는 자신감과 분별력을 가지고 제품을 출시합니다.
- 보고서
팀이 사용할 수 있는 실시간 시각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팀 성능을 향상합니다.
- 원하는 워크플로우 선택 또는 직접 제작 가능
모든 팀은 소프트웨어 출시를 위한 고유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으로 제공된 워크플로우를 사용하거나 팀 방식에 맞는 워크플로우를 생성하세요.



-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도구를 통합
Confluence, Bitbucket, Stride 및 수많은 기타 개발자 도구를 이용해 워크플로우를 업그레이드하세요.




아이콘

유연한 계획

스크럼인가요? 확인해 보세요. 칸반인가요? 확인해 보세요. 혼합 방법인가요? 확인해 보세요. Jira Software의 풍부한 계획 기능을 사용하면 팀은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유연하게 계획할 수 있습니다.

아이콘

정확한 추정 기능

추정 기능은 팀이 보다 정확하고 효율적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스토리 포인트, 시간, 티셔츠 크기 또는 자체 평가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Jira Software에서는 이 모두를 지원합니다.

아이콘

가치 중심의 우선순위 지정

간단한 끌어서 놓기 우선순위 지정 기능으로 제품 백로그의 사용자 스토리, 이슈 및 버그 순서를 지정해보세요. 최고의 고객 가치를 제공하는 스토리가 항상 맨 위에 놓이도록 하세요.

아이콘

투명한 실행

팀이 테이블 반대쪽에 있든, 지구 반대편에 있든, Jira Software는 팀 업무에 대해 새로운 수준의 투명성을 제공하고 모든 사용자가 동시에 정보를 인지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아이콘

실행 가능한 결과

포괄적인 보고 기능은 팀이 애자일 프로세스에 대해 중요한 통찰력을 갖도록 지원합니다. 데이터에 기반한 회고는 이전보다 좀 더 데이터 중심적이며 실행 가능한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아이콘

변화에 맞출 수 있는 확장 기능

팀이 변화함에 따라 이슈 유형, 필드 및 워크플로우를 추가하고 변경할 수 있습니다. Jira Software는 모든 모든 형태 및 규모의 팀에 맞게 디자인된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 도구 입니다.


핵심은 이슈 트래킹을 위한 소프트웨어 도구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아직 소프트웨어 공학적인 지식이 부족하여 감이 잘 오지는 않네요. 


사용법도 잘 정리해 주신 분이 있어서 링크를 가져왔습니다. 


- 지라 ( JIRA ) = 사용 방법 -


http://uxd.team.handstudio.net/post/64286399069/jira%EB%A5%BC-%ED%86%B5%ED%95%B4-%ED%94%84%EB%A1%9C%ED%8E%98%EC%85%94%EB%84%90%ED%95%98%EA%B2%8C-%ED%94%84%EB%A1%9C%EC%A0%9D%ED%8A%B8-%ED%98%91%EC%97%85%ED%95%98%EA%B8%B0




감이 안왔는데 위 설명을 보니까 꽤 이해가 되네요. 
상당히 유용한 도구이면서 필수적인 도구라고 생각됩니다. 




- 출처 - 
위키백과
http://bcho.tistory.com/171
http://uxd.team.handstudio.net/post/64286399069/jira%EB%A5%BC-%ED%86%B5%ED%95%B4-%ED%94%84%EB%A1%9C%ED%8E%98%EC%85%94%EB%84%90%ED%95%98%EA%B2%8C-%ED%94%84%EB%A1%9C%EC%A0%9D%ED%8A%B8-%ED%98%91%EC%97%85%ED%95%98%EA%B8%B0
Atlassi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