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 자바스크립트의 특징과 알아야 할 것들 정리



1. Javascript Closure

- 로컬 변수를 참조하고 있는 함수 내의 함수 (JavaScript 마스터북, Jpub출판, p180)
- 즉, 클로저는 자신의 범위(Scope) 밖에 있는 변수들에 접근할 수 있는 함수를 의미한다 
- inner function을 return 할때 closure가 된다. 




아래부터는 링크를 통해서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리가 매우 잘 되어 있네요. 
http://www.nextree.co.kr/p7363/ 


2. Scope 

(1) 유효범위는 어느 범위까지 참조하는지. 즉, 변수와 매개변수(parameter)의 접근성과 생존기간을 뜻합니다. 따라서 유효범위 개념을 잘 알고 있다면 변수와 매개변수의 접근성과 생존기간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유효범위의 종류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전역 유효범위(Global Scope), 또 하나는 지역 유효범위(Local Scope)입니다. 전역 유효범위는 스크립트 전체에서 참조되는 것을 의미하는데, 말 그대로 스크립트 내 어느 곳에서든 참조됩니다. 지역 유효범위는 정의된 함 수 안에서만 참조되는 것을 의미하며, 함수 밖에서는 참조하지 못합니다.

(2)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들은 유효범위의 단위가 블록 단위이기 때문에 위의 코드와 같은 if문, for문 등 구문들이 사용되었을 때 중괄호 밖의 범위에서는 그 안의 변수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JavaScript의 유효범위는 함수 단위이기 때문에 예제코드의 변수 a,b,c모두 같은 유효범위를 갖습니다. 

(3)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의 경우 변수를 선언할 때 변수형을 쓰지 않을 경우 에러가 나지만 JavaScript는 var 키워드가 생략이 가능합니다. 단, var 키워드를 빼먹고 변수를 선언할 경우 전역 변수로 선언됩니다. 



3. Hoisting

JavaScript에서의 호이스팅의 의미는 변수 선언문을 끌어올린다는 뜻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1) 변수 선언문이 유효범위 안의 제일 상단부로 끌어올려 지게 되고, 선언문이 있던 자리에서 초기화가 이루어지는 결과를 갖는 것입니다. 

(2) 함수 선언문 방식만 호이스팅이 제대로 이루어집니다. 




4. 실행문맥 

실행 문맥은 간단하게 말해서 실행 정보입니다. 실행에 필요한 여러 가지 정보들을 담고 있는데 정보란 대부분 함수를 뜻합니다. JavaScript는 일종의 콜 스택(Call Stack)을 갖고 있는데, 이 곳에 실행 문맥이 쌓입니다. 콜 스택의 제일 위에 위치하는 실행 문맥이 현재 실행되고 있는 실행 문맥이 되는 것이죠.


5. 유효범위 체인 

유효범위 체인을 간단하게 설명하면 함수가 중첩함수일 때 상위함수의 유효범위까지 흡수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하위함수가 실행되는 동안 참조하는 상위 함수의 변수 또는 함수의 메모리를 참조하는 것입니다. 앞서 실행 문맥 생성에 대해 설명했듯이 함수가 실행될 때 유효범위를 생성하고 해당 함수를 호출한 부모 함수가 가진 활성화 객체가 리스트에 추가됩니다.


6. 클로저에 대한 더 상세한 설명 .. 



- 출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