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프로그래밍] 코딩 컨벤션 린트(lint), 린터(Linter)란? 개념 정리



[소프트웨어/프로그래밍] 코딩 컨벤션에서 린트(lint)란 무엇일까요? 린트에 대한 개념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위키피디아의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린트(lint) 또는 린터(linter)는 소스 코드를 분석하여 프로그램 오류, 버그, 스타일 오류, 의심스러운 구조체에 표시(flag)를 달아놓기 위한 도구들을 가리킨다.[1] 이 용어는 C 언어 소스 코드를 검사하는 유닉스 유틸리티에서 기원한다

린트는 코드의 오류나 버그가 있는지 확인하고, 정해진 규칙을 잘 지키고 있는지에 대한 것들을 개발하면서 확인 및 점검을 하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 툴입니다. 린트(Lint)는 다른 이름으로 린터(Linter)라고도 불리운다고 합니다. 개발 회사에서는 수많은 개발자들이 여러 명의 개발자들이 같이 작업하게 됩니다. 이 때, 코딩 규칙에 대하여 정하여 가독성을 높히고 개발의 효율화를 하게 되는데요.

규약이 문서로만 되어 있으면 과연 잘 지켜질까요? 아마 잘 지켜지지 않을 것입니다. 빼먹는 경우도 많을 것이고, 무심코 사용하다 규칙을 알고도 잘 못 사용하는 상황이 생길 것입니다. 다른 개발자가 작성한 코드를 조금 더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코드의 복잡도가 높아지지 않도록 코딩 컨벤션을 정합니다. 이러한 코딩 컨벤션이나 오류를 지속적으로 확인해주고 미리 알려주는 플러그인 or 프로그램이 바로 린트라고 합니다.

Visual Studio Code 의 Plugin 에서 Lint 를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수많은 플러그인들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린트를 지키지 않으면 빨간 줄이나 다른 방법들을 사용하여 Error or Warning 을 표시해줍니다.

image


reference

  • https://ko.wikipedia.org/wiki/%EB%A6%B0%ED%8A%B8_(%EC%86%8C%ED%94%84%ED%8A%B8%EC%9B%A8%EC%96%B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