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레이드(Raid)란?
1.1. 개념정리
레이드(Raid, Redundant Array of Independent Disk)란
2개 이상의 디스크를 병렬로 처리하여 성능 및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방식입니다.- 저장장치를 하나만 쓰면 고장이 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저장장치만 사용하면 서비스 운용이 정지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구글과 같은 서비스에서는 저장장치가 고장나서 서비스가 중단되면 안되는데, 하나만 사용하면 문제가 발생합니다.
- RAID 는 성능과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성능
- 여러개의 저장장치를 병렬로 사용하여, 데이터를 분산하여(나눠서) 읽고 쓸 수 있습니다. 읽는 속도와 쓰는 속도가 빨라지는 성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 n개의 디스크에 동일한 데이터를 나눠서 저장하면, 읽을 때 n배 속도가 빨라집니다.
- 안정성
- 여러개의 저장장치를 병렬로 사용하여, 데이터를 복제하여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하나의 디스크가 망가져도 다른 곳에 데이터가 남아 있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데이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 다수의 디스크가 존재하는 경우에는 데이터를
- 성능
- 다나와에서 raid를 검색해보면 아래와 같이 raid 지원 장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Disk를 꽂을 수 있는 형태인 것을 알 수 있는데, raid의 데이터를 안전하고 빠르게 보관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1.2. RAID의 종류
- RAID 0
- 패리티(오류 검출 기능)가 없는 스트라이핑(striping)된 세트 (최소 2 개의 디스크)
- 데이터를 각 디스크에 분산하여 저장하는 형식입니다.
- RAID 1
- 패리티(오류 검출 기능)가 없는 미러링된 세트 (최소 2 개의 디스크)
- 동일한 데이터를 각 디스크에 모두 저장하는 형식입니다.
- RAID 3 및 RAID 4
- 패리티가 단순 제공되는(dedicated) 스트라이핑(striping)된 세트 (최소 3 개의 디스크)
- RAID 5
- 패리티가 배분되는(distributed) 스트라이핑(striping)된 세트 (최소 3 개의 디스크)
- RAID 6
- 패리티가 배분되는(distributed) 스트라이핑(striping)된 세트 (최소 4 개의 디스크)
- RAID 0+1
- 레이드 0+1은 먼저 디스크를 스트라이핑(RAID 0)하고, 디스크를 미러링(RAID 1) 한다 (최소 4개의 디스크)
- RAID 10(RAID 1+0)
- 레이드 10은 먼저 디스크를 미러링(RAID 1)하고, 그 이후 스트라이핑(striping) 한다 (최소 4개의 디스크)
2. BACKUP 과의 차이. RAID는 BACKUP인가?
- 원본 파일 작업을 모두 NAS에 두고 작업할 경우에는, 필수적으로 다른 곳에(PC, 저장장치) 등에 백업하여야 합니다
- RAID 와 백업은 완전 다릅니다.
- RAID 저장장치의 고장에 대비하여 시스템의 중단 없는 운영 및 데이터의 보호, 성능 향상의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 하지만 어떠한 이유에서든 RAID 자체가 망가진다면 모든 데이터를 잃게 되는 위험이 있습니다.
- 백업은 데이터의 유실에 대비하기 위하여, 기존에 저장하고 있는 곳이 아닌 다른 저장소에 동일한 파일 복사본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 RAID가 데이터를 분산하여 저장하기 때문에 백업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백업은 완전 다른 영역입니다.
- 백업은 고의, 실수, 사고, 도난 등 다양한 이슈가 발생하더라도, 데이터를 복구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RAID는 이것이 불가능합니다.
- NAS도 위와 같은 논리로 인하여 백업이 아닙니다. 더 안정적인 데이터 유지를 위해서는 추가 Backup이 필요합니다.
reference
- https://www.clien.net/service/board/lecture/2624981
- https://namu.wiki/w/RAID
- https://ko.wikipedia.org/wiki/RA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