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 Studio/React Native] 에뮬레이터 AVD is already running, delete *.lock and try again 오류 해결하기



1. 문제

Android Studio/React Native 를 이용하여 개발을 하다보면 에뮬레이터(시뮬레이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에뮬레이터를 사용하다가 아래와 같은 에러 메시지를 볼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image

가상 디바이스를 반복적으로 실행하거나 종료가 제대로 되지 않았을 때 새로운 시뮬레이터를 실행시키면, 이러한 에러가 발생하게 됩니다.

Device Manager

AVD Pixcel_5_API_33 is already running.
If that is not the case, delete the files at /Users/user/.android/avd/Pixcel_5_API_33.avd/*.lock and try again.

모달에서는 사용중인_AVD명.avd/*.lock 파일이 존재하여 해당 파일을 삭제하라는 메시지를 출력하라고 하고 있습니다. .lock 파일은 에뮬레이터 Device가 사용되고 있을 때 생성되어 있고, 파일이 존재하면 다음 시뮬레이터 실행히 원활하게 되지 않습니다.

2. 해결 방법

image

# cd /Users/user/.android/avd/사용중인_AVD명.avd
$ cd /Users/user/.android/avd/Pixcel_5_API_33.avd
$ rm hardware-qemu.ini.lock
$ rm multiinstance.lock

해당 폴더에 진입하여 lock 파일을 제거해주면 이 문제는 손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제거가 되지 않으면 실행중인 에뮬레이터를 정지 or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종료한 다음에 제거해보면 제거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