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www.acmicpc.net/problem/3055
탈출 성공
시간 제한 | 메모리 제한 | 제출 | 정답 | 맞은 사람 | 정답 비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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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초 | 128 MB | 8586 | 2532 | 1726 | 28.157% |
문제
사악한 암흑의 군주 이민혁은 드디어 마법 구슬을 손에 넣었고, 그 능력을 실험해보기 위해 근처의 티떱숲에 홍수를 일으키려고 한다. 이 숲에는 고슴도치가 한 마리 살고 있다. 고슴도치는 제일 친한 친구인 비버의 굴로 가능한 빨리 도망가 홍수를 피하려고 한다.
티떱숲의 지도는 R행 C열로 이루어져 있다. 비어있는 곳은 '.'로 표시되어 있고, 물이 차있는 지역은 '*', 돌은 'X'로 표시되어 있다. 비버의 굴은 'D'로, 고슴도치의 위치는 'S'로 나타내어져 있다.
매 분마다 고슴도치는 현재 있는 칸과 인접한 네 칸 중 하나로 이동할 수 있다. (위, 아래, 오른쪽, 왼쪽) 물도 매 분마다 비어있는 칸으로 확장한다. 물이 있는 칸과 인접해있는 비어있는 칸(적어도 한 변을 공유)은 물이 차게 된다. 물과 고슴도치는 돌을 통과할 수 없다. 또, 고슴도치는 물로 차있는 구역으로 이동할 수 없고, 물도 비버의 소굴로 이동할 수 없다.
티떱숲의 지도가 주어졌을 때, 고슴도치가 안전하게 비버의 굴로 이동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 시간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고슴도치는 물이 찰 예정인 칸으로 이동할 수 없다. 즉, 다음 시간에 물이 찰 예정인 칸으로 고슴도치는 이동할 수 없다. 이동할 수 있으면 고슴도치가 물에 빠지기 때문이다.
입력
첫째 줄에 5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 R과 C가 주어진다.
다음 R개 줄에는 티떱숲의 지도가 주어지며, 문제에서 설명한 문자만 주어진다. 'D'와 'S'는 하나씩만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고슴도치가 비버의 굴로 이동할 수 있는 가장 빠른 시간을 출력한다. 만약, 안전하게 비버의 굴로 이동할 수 없다면, "KAKTUS"를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3 3 D.* ... .S.
예제 출력 1
3
예제 입력 2
3 3 D.* ... ..S
예제 출력 2
KAKTUS
예제 입력 3
3 6 D...*. .X.X.. ....S.
예제 출력 3
6
예제 입력 4
5 4 .D.* .... ..X. S.*. ....
예제 출력 4
4
출처
Contest > Croatian Open Competition in Informatics > COCI 2006/2007 > Contest #1 4번
- 문제를 번역한 사람: baekjoon
- 데이터를 추가한 사람: cjstjdgur123
풀이
알고리즘은 bfs를 이용하면 풀 수 있는 문제입니다.
알고리즘을 모른다기보다는 시뮬레이션이라 구현이 다소 복잡한 문제였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map에는 초기 배치를 저장했습니다.
고슴도치가 방문한 곳을 저장하는 goseum_depth, 물이 방문한 곳을 저장하는 water_depth 배열을 생성했습니다.
큐는 두 개를 사용하여 '물'과 '고슴도치' 에 대한 각 단계의 bfs 를 진행했습니다.
water 큐에서 new_row와 new_col을 받은 다음에 인덱스 체크, 기존에 물이 차있었는지 여부, 비버 집인지, 돌인지를 체크합니다.
goseum 큐에서는 new_row와 new_col 을 받은 다음에 직전 단계에서 물이 차있었으면 고슴도치가 갈 수 없다고 판단하고 넘깁니다.
해당 구문을 통과하면 water 과 같이 조건 체크를 하고 목적지에 도달하면 depth 를 출력해줍니다.
자세한 풀이는 소스코드를 참조해주세요~
비슷한 풀이입니다. 참고해주세요~
소스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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