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디케이티드 서버란? 개념 설명



데디케이티드 서버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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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이언트 서버 구조를 기반으로 호스트 역할을 수행하는 시스템이 존재하고, 이 시스템에서 모든 클라이언트를 수용할 수 있는 서버입니다. Dedicated Server는 단독으로 제공된 서버 위에서 하나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버만을 생성해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호스트 컴퓨터가 모든 클라이언트를 전담하는 데디케이티드 서버(Dedicated Server)와 달리, 사용자의 게임 클라이언트 자체가 서버 호스트가 되는 리슨 서버(Listen Server)나 P2P라고도 불리는 피어 투 피어(Peer-to-Peer) 방식과 비교하여 보면 더 이해하기 쉽습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우리가 월드오브워크래프트리지니와 같은 게임을 접속하면 서버에서 정보를 받아오게 됩니다.(이 게임들이 순수 데디케이티드 서버로 만들어졌는지는 불확실합니다. 실제 몹을 잡을 때는 일부는 p2p를 이용하는 방식처럼 다른 방식이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이해를 위하여 예제를 가져왔습니다.) 이러한 서버는 24시간 동안 돌아가고 언제나 정보를 받아올 수 있습니다. 또, 아이템의 강화를 하거나 사냥을 하면서 얻는 경험치 같은 데이터들은 서버에서 보관해야 되기 때문에, 데디케이티드 서버가 사용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데디케이티드 서버 특징

  • 리슨 서버와 달리 호스트(대부분은 개발지식과 자본이 많은 사람들)가 직접 서버를 운영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모든 서비스를 호스트가 운영하려고 하다보니, 호스트에게 비용이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호스트와 클라이언트는 네트워크를 통하여 연결되는데, 네트워크에서는 연결 지연이 발생한는 문제가 있습니다. 네트워크가 상대적으로 느리기 때문에, 사용자 입장에서는 서비스가 느리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대전 격투 게임이나 던전앤파이터와 같은 MORPG1 서비스의 경우 지연을 최소화해야되는 게임이기 때문에, P2P
  • 데디케이티드 서버는 핵에 강합니다. 많은 게임 유저들은 핵에 대하여 짜증을 느낍니다. 대부분의 핵은 클라이언트를 조작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데디케이티드 서버는 이를 감지하여 비정상적인 행동은 제제를 주거나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게임 로직에 따라 판정이 클라이언트 쪽에서 이루어지는 경우에는 데디케이티드 서버를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핵을 막을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 한국에서 바람의 나라가 가장 먼저 사용한 방식입니다.

출처

  • https://namu.wiki/w/데디케이티드%20서버#s-4
  • https://ko.wikipedia.org/wiki/게임_서버
  • https://www.ineotechusa.com/best-server-dedicated-hosting/
  1. 『다중 사용자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Multiplayer Online Role-Playing Game)의 줄임말이다. MMORPG에서 대규모(Massively)가 빠진 단어다. 온라인 게임 중에서 수 천명의 유저가 한 공간에서 즐기는 MMORPG와는 다르게, 이보다 훨씬 더 적은 수의 사용자들이 보통 ‘방’이라고 불리는 이들만을 위한 전용 공간을 만들어 스테이지를 진행하는 방식의 롤플레잉 게임(RPG)의 일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