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준] 14499번 C/C++ 풀이 _ 주사위 굴리기

 

출처 : https://www.acmicpc.net/problem/144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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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초512 MB65172330176038.087%

문제

크기가 N×M인 지도가 존재한다. 지도의 오른쪽은 동쪽, 위쪽은 북쪽이다. 이 지도의 위에 주사위가 하나 놓여져 있으며, 주사위의 전개도는 아래와 같다. 지도의 좌표는 (r, c)로 나타내며, r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c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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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사위는 지도 위에 윗 면이 1이고, 동쪽을 바라보는 방향이 3인 상태로 놓여져 있으며, 놓여져 있는 곳의 좌표는 (x, y) 이다. 가장 처음에 주사위에는 모든 면에 0이 적혀져 있다.

지도의 각 칸에는 정수가 하나씩 쓰여져 있다. 주사위를 굴렸을 때, 이동한 칸에 써 있는 수가 0이면, 주사위의 바닥면에 써 있는 수가 칸에 복사된다. 0이 아닌 경우에는 칸에 써 있는 수가 주사위의 바닥면으로 복사되며, 칸에 써 있는 수는 0이 된다.

주사위를 놓은 곳의 좌표와 이동시키는 명령이 주어졌을 때, 주사위가 이동했을 때 마다 상단에 써 있는 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주사위는 지도의 바깥으로 이동시킬 수 없다. 만약 바깥으로 이동시키려고 하는 경우에는 해당 명령을 무시해야 하며, 출력도 하면 안된다.

입력

첫째 줄에 지도의 세로 크기 N, 가로 크기 M (1 ≤ N, M ≤ 20), 주사위를 놓은 곳의 좌표 x y(0 ≤ x ≤ N-1, 0 ≤ y ≤ M-1), 그리고 명령의 개수 K (1 ≤ K ≤ 1,000)가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지도에 써 있는 수가 북쪽부터 남쪽으로, 각 줄은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 주사위를 놓은 칸에 써 있는 수는 항상 0이다. 지도의 각 칸에 써 있는 수는 10을 넘지 않는 자연수이다.

마지막 줄에는 이동하는 명령이 순서대로 주어진다. 동쪽은 1, 서쪽은 2, 북쪽은 3, 남쪽은 4로 주어진다.

출력

이동할 때마다 주사위의 윗 면에 써 있는 수를 출력한다. 만약 바깥으로 이동시키려고 하는 경우에는 해당 명령을 무시해야 하며, 출력도 하면 안된다.

예제 입력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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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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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4 4 1 3 3 3 2

예제 출력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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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입력 2 

3 3 1 1 9
1 2 3
4 0 5
6 7 8
1 3 2 2 4 4 1 1 3

예제 출력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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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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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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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예제 입력 3 

2 2 0 0 16
0 2
3 4
4 4 4 4 1 1 1 1 3 3 3 3 2 2 2 2

예제 출력 3 

0
0
0
0

예제 입력 4 

3 3 0 0 16
0 1 2
3 4 5
6 7 8
4 4 1 1 3 3 2 2 4 4 1 1 3 3 2 2

예제 출력 4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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힌트

출처

>> 주의 사항 

이 문제는 문제 풀이보다는 좌표계 표시 때문에 오래 걸린 문제이다. 
테스트 케이스는 전부 맞고 정답을 제출하면 오답이 나왔는데, 테스트케이스의 시작 좌표를 보면 (n,n)으로 x좌표와 y 좌표가 같다. 

이 때, 입력에서는 row가 먼저, col이 나중에 온다. 
아무 생각 없이 col, row 순서로 받아서 (직계좌표계의 x, y 순서) 에러가 나지 않게 주의하자 !! 

직계좌표계 x, y 라고 생각하기보다는 col, row 라고 생각을 하자.

이런 것 때문에 실제 시험에서 다 풀어놓고 풀지 못하면 억울하니까...

>> 문제 풀이

규칙만 잘 정해놓으면 의외로 심플한 문제였다. 
아래와 같이 주사위의 절대적인 index를 정해놓는다. 
위가 0 /  사이드는 1, 2, 3, 4 / 아래는 5로 설정한다. 


dice_index[DICE] 배열에 절대적 인덱스값을 저장한다.

시작할 때의 주사위의 전개도 인덱스는 아래와 같다.

+  지금 와서 생각이 드는 건데 굳이 이 인덱스는 필요 없을 것 같다.
+  위에서 지정한 인덱스에 바로 주사위의 값을 넣어서 풀어도 될 것 같다. 


dice_index[DICE] = {153246};

주사위가 돌아갈 때 마다 절대 인덱스에 맞는 주사위 전개도 인덱스 값으로 변경해준다. 

결국 핵심은 기본 주사위의 전개도에 해당하는 값을 회전 할 때 마다 잘 변경해주는 것 !! 

왜 더 간단한 문제 풀이는 항상 리뷰때 알 수 있는지...

다른 건 다 비슷하고, 아래의 풀이가 배열을 하나만 써서 푼 것을 확인할 수 있다. 
http://jason9319.tistory.com/232 

>> 소스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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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iostream>
#define DICE 6
#define MAP_MAX 21
using namespace std;
 
// 전역 변수 리스트
int N, M, K;
// 주사위의 좌표
int dice_col, dice_row;
 
// 주사위의 숫자를 저장
int dice_num[DICE] = {0};
// 현재 주사위의 모양에 따라서, 주사위의 인덱스를 저장
int dice_index[DICE] = {153246};
// 지도 정보
int map[MAP_MAX][MAP_MAX];
 
// 맵의 값을 출력한다.
void print_state(){
    printf("\n");
    printf("\n");
    for ( int i = 0 ; i < DICE; i++)
        printf("%d ", dice_num[dice_index[i]-1]);
    printf("\n");
 
    for ( int i = 0 ; i < N; i++){
        for ( int j = 0 ; j < M ; j++){
            printf("%d ", map[i][j]);
        }
        printf("\n");
    }
    printf("\n");
}
 
// 주사위의 인덱스를 결정한다.
void change_dice_index(int move_way){
    int sub = dice_index[0] ;
    switch (move_way) {
            // 동
        case 1:
            dice_index[0= dice_index[4];
            dice_index[4= dice_index[5];
            dice_index[5= dice_index[2];
            dice_index[2= sub;
            break;
            // 서
        case 2:
            dice_index[0= dice_index[2];
            dice_index[2= dice_index[5];
            dice_index[5= dice_index[4];
            dice_index[4= sub;
            break;
            // 북
        case 3:
            dice_index[0= dice_index[1];
            dice_index[1= dice_index[5];
            dice_index[5= dice_index[3];
            dice_index[3= sub;
            break;
            // 남
        case 4:
            dice_index[0= dice_index[3];
            dice_index[3= dice_index[5];
            dice_index[5= dice_index[1];
            dice_index[1= sub;
            break;
        default:
            printf("error!!");
            break;
    }
}
 
// 주사위의 포지션을 변경한다.
int change_dice_position(int move_way){
    int isOK = 0;
    switch (move_way) {
            // 동
        case 1:
            if ( dice_col + 1 < M ){
                dice_col += 1; isOK = 1;
            }
            break;
            // 서
        case 2:
            if ( dice_col - 1 >= 0 ){
                dice_col -= 1; isOK = 1;
            }
            break;
            // 북
        case 3:
            if ( dice_row - 1 >= 0 ){
                dice_row -= 1; isOK = 1;
            }
            break;
            // 남
        case 4:
            if ( dice_row + 1 < N ){
                dice_row += 1; isOK = 1;
            }
            break;
        default:
            break;
    }
    return isOK;
}
 
 
// 한 번 굴리는 것을 수행
int one_roll(int move_way){
    // 주사위의 좌표를 변경해준다. 범위를 벗어나면 즉각 리턴
    if(change_dice_position(move_way) == 0 )
        return -1;
 
    // 방향에 따라서 주사위의 인덱스들을 변경해준다.
    change_dice_index(move_way);
 
    // 주사위를 굴렸을 때, 이동한 칸에 써 있는 수가 0이면, 주사위의 바닥면에 써 있는 수가 칸에 복사된다
    if (map[dice_row][dice_col] == 0 ){
        map[dice_row][dice_col] = dice_num[dice_index[DICE-1]-1];
    }
    // 0이 아닌 경우에는 칸에 써 있는 수가 주사위의 바닥면으로 복사되며, 칸에 써 있는 수는 0이 된다.
    else {
        dice_num[dice_index[DICE-1]-1= map[dice_row][dice_col];
        map[dice_row][dice_col] = 0 ;
    }
 
    return 1;
}
 
 
int main(){
    cin >> N >> M >> dice_row >> dice_col >> K;
 
    // 좌표에 있는 데이터 받기
    for ( int i = 0 ; i < N; i++){
        for ( int j = 0 ; j < M ; j++){
            scanf("%d"&map[i][j]);
        }
    }
    // 이동 수행
    int move_way;
    for ( int i = 0 ; i < K ; i++){
        scanf("%d"&move_way);
        // one_roll이 1을 리턴해야만 정답으로 인정
        if ( one_roll(move_way) == 1 )
            printf("%d\n", dice_num[dice_index[0]-1]);
    }
 
    return 0;
}
 
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