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 chipset에서 스테핑 레벨(steping level)이란? 개념 정리



집적 회로에서 stepping level or revision level는 포토 공정에서 새로운 내용이 생기거나 변경을 지칭하는 버전 번호입니다. 포토 레지스트를 빛에 노출시키는 장비의 이름이 stepper 이기 때문에 이름이 이렇게 만들어졌습니다.

intel이나 AMD, 혹은 다른 수많은 컨트롤러와 같은 집적 회로를 생상하는 업체가 버그와 같은 기존의 문제점을 발견하거나, 비효율적인 것을 개선하기 위하여 디자인이 변경되면 stepping level이 변경됩니다.

stepping level는 일반적으로 알파벳 문자와 숫자 (예 : A0, B0, B1)입니다. 문자는 base layer mask revision and metal layers 의 변경이 있을 때 변경되며, 숫자는 metal layer만 개선 될 때 사용합니다. 문자가 더 큰 변경이 있을 때 사용되고, 숫자는 더 작은 변화에 사용된다고 보면 됩니다. SW의 버전 관리에서 Major/minor version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마이크로 프로세서의 초기 설계 버전을 ‘A0’로 표기하고 이후로 제품 설계가 보완, 향상됨에 따라 위와 같은 규칙대로 stepping level가 변경됩니다.

intel core Microarchitecture는 이전의 마이크로 아키텍처와 달리 점진적 개선뿐만 아니라 캐시 크기 및 저전력 모드와 같은 다양한 기능 세트를 나타내는 여러 단계를 사용합니다.

조금 더 상세한 사례에 대해서는 https://seeutil.tistory.com/101 링크를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각 cpu 별로의 stepping 별로의 성능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자신이 사용하는 컴퓨터에서 cpu의 stepping version을 확인하려면 HWInfo 라는 프로그램을 통하여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s://en.wikipedia.org/wiki/Stepping_level
  • https://seeutil.tistory.com/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