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V(Independent Software Vendor)란? 개념 정리



ISV (Independent Software Vendor)란 번역하자면 독립 소프트웨어 공급업체이며, 하나 이상의 컴퓨터 하드웨어나 운영체계 플랫폼에서 실행되는 소프트웨어 제품을 만들고 판매하는 회사를 말합니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IBM 과 같은 플랫폼 기업들에게 소프트웨어 제품을 제공하고 판매하는 회사가 바로 ISV 입니다.

어떤 하나의 플랫폼 위에서 다양한 프로그램과 같은 다양한 서비스들이 제공되는 것은 고객에게 큰 가치를 줍니다. 고객의 만족도 면에서 다양한 서비스가 있는 것이 좋으며, 기업은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기 때문에 고객을 지속적으로 끌어 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서비스 제공은 플랫폼 기업에게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하지만, 어떠한 한 회사에서 모든 것을 제공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예를 들어, 애플의 앱 스토어에 있는 앱을 모두 애플이 만들 수는 없으며,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위에 존재하는 앱 역시 마이크로소프트가 전부 제공할 수 없습니다. 수 많은 회사들은 각자 자신에게 최적화된 기술이 있으며, 그에 맞게 고도화된 제품을 개발해가는 것이 훨씬 더 효율적이고 생산 가치가 높을 것입니다.

플랫폼 제조사들은 따라서 다양한 ISV 들에게 자신의 제품을 위한 정보 및 개발 제품 들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제공받은 정보를 토대로 다양한 ISV 들이 소프트웨어를 생산하고 다시 플랫폼 제조사에게 제공하여 생태계를 유지해갑니다.


출처

  • http://www.terms.co.kr/ISV.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