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즈음 나오는 노트북들은 대부분 Lan Port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 슬림형으로 나오는 노트북의 경우에는 USB C type의 폼팩터만 지원해야 되기 때문에, 이런 경우 허브를 많이 사용합니다. USB 허브에 Lan Port가 있는 경우에는 허브에 랜선을 꽂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여러 허브를 사용하다가 Mac Address를 살펴보니 어떤 허브의 경우에는 자체적으로 계속해서 Mac Address 를 바꾸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구글링을 해보니 허브 말고 다른 디바이스들에서도 Mac Address가 계속 바뀌는 사례가 있다고 했습니다. 저는 Device에 고유한 값이 Mac Address 라고 생각했는데, 어떠한 조건에 따라서 자체적으로 변경도 가능 한 것으로 보여졌습니다.
제가 사용한 허브를 디바이스 드라이버에서 살펴보니 Network adapters 하위 항목에 ASIX AX88179 USB 3.0 to Gigabit Ethernet Adapter
라고 표기되었습니다. 이제 이 허브의 Mac Address를 변경해보았습니다. 변경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Windows 에서 장치 관리자(Device Manager)에 들어가서, 사용하려는 네트워크 어댑터(Network Adpaters) 중에서 원하는 네트워크 장비를 선택합니다.
- 선택한 디바이스 드라이버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누르고 속성(Properties)에 들어갑니다.
- 상단의 Advanced 탭에 들어가서 속성(Property) 중에 네트워크 주소(Network Address)를 선택합니다.
- Not Present 상태에서 Value 로 변경한 다음 원하는 Mac Address를 -나 : 없이 9CB6D0933000 과 같은 형태로 적어줍니다.
- 변경 후에 잘 적용되었는지 확인하려면, cmd 창에서 inconfig /all 커맨드를 활용하여 확인해줍니다.
적용이 되지 않으면 재부팅을 하거나 여러번 시도하면 동작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