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에서 파일 복구가 불가능하게 만드는 방법



우리들은 Windows에서 파일을 영구 삭제를 하면 휴지통에서 복구할 수 없기 때문에, 파일을 찾을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에 존재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누구나 손쉽게 복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실제로 컴퓨터에 있는 저장장치(SSD, 하드디스크 HDD)에서는 파일 데이터를 지우지 않고, Windows 상에서 파일이 없는 것 처럼 mapping에서의 연결을 끊어버리기 때문입니다. mapping이란 파일이 존재하는 위치를 표기한 일종의 작은 기록부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따라서, 영구 삭제를 한다고 하더라도 저장장치를 다시 스캔하여 파일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파일을 실제로 복구 불가능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Windows에서는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cmd에서 간단한 명령어를 입력하는 방법으로 매우 손쉽게 가능합니다. cipher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cipher는 하드웨어의 빈공간(파일을 지웠지만, 실제 파일은 지워지지 않은 mapping이 끊어진 상태)에 총 3번의 쓰기(00,FF,무작위)를 빈 공간에 적용합니다. 이렇게 임의대로 읽고 쓰는 것을 모든 공간에 대하여 수행하였기 때문에, 파일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수행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Windows + R 키를 눌러 실행 창을 열고, cmd를 입력해서 cmd(명령 프롬프트 창)을 실행시킵니다.
  • 복구 불가능한 삭제 및 빈공간 삭제를 하려면 cipher /w:드라이브이름: 형식으로 입력합니다(만약, 현재 드라이브인 C드라이브에 한다고 가정한다면 cipher /w:c: 를 입력합니다).

Refer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