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해상도, 주사율을 CRU(Custom Resolution Utility)를 사용하여 변경하기



윈도우에서 원하는 해상도(resolution)를 설정하고 싶지만 설정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미 고정된 값만 제공하는 디바이스 드라이버들은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또, 모니터의 최대치보다 더한 주사율(frequency)를 제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image CRU(Custom Resolution Utility) 화면

CRU(Custom Resolution Utility) 의 경우에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디스플레이와 지원 가능한 resolution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자기가 원하는 주사율이나 화면 비율이 추가적으로 필요한 경우에는 Add을 눌러서 아래와 같이 세부 옵션을 추가하여 화면 해상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실제 지원하는 화면 해상도보다 더 높게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품들에 따라 오작동이 발생할 수 있으니 잘 알아보고 적용시키는게 좋아 보입니다.

image CRU(Custom Resolution Utility) 화면2

여담 : 저는 실제로 저의 surface pro 4 에서 고스트 터치 현상이 좌측 상단에서 발생하는 것을 보고 약간의 가로 resolution을 줄여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였습니다. 실제로 이 프로그램은 잘 작동했습니다. 고스트 터치를 방지하고 약간의 해상도 손실을 얻는 것이죠(하지만 바로 다른 문제 발생…). surface pro 4 의 수많은 에러를 보면서 제품 품질의 중요성에 느끼게 되었습니다. 제품 개발에 있어서 품질에 대하여 항상 깊게 생각해야된다는 자세를 가지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