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JBOD(Just a Brunch Of Disk)
- 물리디스크 두 개 이상을 마치 하나의 디스크처럼 만들어 주는 것, 스패닝(Spanning)이라고도 합니다.
- 500GB와 250GB 저장장치 2개를 연결하면, 하나의 750GB 저장장치처럼 사용 가능합니다.
- 여러 디스크의 용량을 단순히 이어붙여주는 것입니다.
- JBOD로 연결하는 디스크는 용량이 같지 않아도 되고, 디스크가 동시에 엑세스가 일어나지도 않습니다.
- RAID와 다르게 동시에 디스크 I/O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성능이 향상되지 않습니다.
- 내결함성도 제공되지 않으며 오로지 용량 늘리기 용으로 사용합니다.
- 구성된 디스크중 하나의 디스크만 에러가 발생해도 전체 볼륨이 문제가 생깁니다. 이에 따라, 자료손실의 위험도 있습니다.
- JBOD로 구성된 디스크는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저장합니다. 예를 들어, 데이터는 디스크 1에 먼저 기록 → 디스크 1이 꽉 차면 → 디스크 2 기록 → 디스크 2 꽉차면 → 디스크 3 기록 와 같은 방식
2. RAID0 (Redundant Array of Inexpensive/Independent Disk 0)
- 디스크 드라이브가 동시에 엑세스가 일어나서 디스크의 갯수가 늘어날수록 성능이 향상됩니다.
- 500GB와 250GB 저장장치 2개를 연결하면, 하나의 500GB 저장장치처럼 사용 가능합니다.
- 여러 디스크 중 가장 작은 용량 기준으로 디스크가 묶입니다.
- 디스크 드라이브가 동시에 I/O가 진행되어, 디스크의 갯수가 늘어날수록 성능이 향상됩니다. 이론적으로 I/O 속도가 디스크 개수 n개만큼 증가합니다.
- 구성된 디스크 중 하나만 에러가 발생해도 전체 볼륨이 망가지는 위험성을 안고 있습니다.
- 오류검출 기능이 없어 멤버 디스크를 늘릴수록 안정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refer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