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데스크톱이나 노트북 같은 경우에는 Windows 전원 관리(Power Management)의 고급 옵션에서 최소/최대 프로세서 상태가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프로세서의 성능을 조정하여 쿨링팬의 소리가 너무 많이 나는 경우에 조정하여 소리를 줄이거나, 성능이 낮게 설정되어 있어 퍼포먼스가 낮을 경우에는 성능을 높혀서 조금 더 쾌적한 환경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CsEnabled 변경으로 해결
제가 이용하는 노트북의 경우에도 기본적으로 전원 옵션을 설정할 때, 고성능 모드, 배터리 절약 같은 옵션을 선택할 수 없고 최소한의 옵션만 있었습니다. 이전에 프로세서 성능을 팬 소리 때문에 낮춘적이 있었는데, 지금은 아래와 같은 설정을 해주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 Windows 버튼 + R을 눌러서 실행 창이 뜨면, regedit을 입력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 좌측 사이드바에서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Power에 들어갑니다.
- CsEnabled 값을 0으로 바꾸고 재부팅하면 됩니다.
위의 옵션은 MS의 Connected Standby 라는 옵션을 변경해서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Connected Standby 옵션이 Enable 되어 있는 경우, 전원 옵션이 축소되기 때문에 정책을 이렇게 가져가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옵션을 변경하게 되면 기존에 없었던 프로세스 설정 이외에 많은 옵션들을 추가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고성능 모드가 표시되지 않을 때에도 이 기능을 활성화하면 정상적으로 프로세서의 성능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2. Registry 값 변경으로 해결
Windows 버전에 따라서 위의 해결법이 통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레지스트리를 직접 변경해야 합니다.
- Windows 버튼 + R을 눌러서 실행 창이 뜨면, regedit을 입력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 좌측 사이드바에서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Power\PowerSettings\54533251-82be-4824-96c1-47b60b740d00\bc5038f7-23e0-4960-96da-33abaf5935ec로 들어갑니다.
- Attributes 값을 2로 변경해줍니다. (1의 경우 숨기기, 2는 보여주기 입니다)
위와 같이 보이는 것처럼 Description에 Maximum percentage of processor capabilities to use 처럼 해당 레지스터의 기능이 서술이 되어 있습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Power\PowerSettings\54533251-82be-4824-96c1-47b60b740d00 을 살펴보면서 Attributes를 살펴보면 다른 전원 관련 옵션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