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 산업의 쌀, MLCC 란?



2018년은 반도체 호황으로 삼성전자와 SK 하이닉스 같은 반도체 업체들의 최고 호황인 시기였습니다. 
클라우드 서버 업체들의 수요가 급증한 시기여서 메모리 수요를 공급이 감당하지 못하여 가격이 급등한 것이 주요 원인이였습니다.

이러한 메모리 반도체의 호황 속에서 MLCC도 함께 각광받았습니다.
D-램, 메모리 같은 말은 많이 들어봤는데 MLCC는 도대체 무엇일까요?

위의 유투브 영상은 제가 구독중인 채널 중 하나인데요, MLCC 에 대하여 원리와 기능에 대하여 쉽게 잘 설명해주시는 것 같습니다. 
아래부터는 제가 찾은 내용이 나와있습니다. 


MLCC 는 산업의 쌀이라고 불려진다

적층세라믹콘덴서 (MLCC: Multi Layer Ceramic Capacitor​) : 전기적인 에너지 저장장치. 전기제품에 쓰이는 콘덴서(=축전기=캐패시터)의 한 종류로 금속판 사이에 전기를 유도하는 물질을 넣어 전기를 저장했다 필요에 따라 회로에 공급하는 기능을 한다. MLCC는 콘덴서를 여러 층으로 쌓아서 만든 것이라고 생각하면 편리하다. 전기차 등은 안정적인 전류 흐름이 필요하기 때문에 대량의 MLCC를 필요로 한다. 



MLCC의 모습



MLCC 는 위와 같이 층 형태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 MLCC는 전기가 통하지 않는 층(세라믹 유전체)과 전기가 통하는 층(내부 전극)을 교대로 쌓아서 만든다. ​대용량 MLCC를 구현하려면 전기가 통하는 층과 통하지 않는 층을 교대로 쌓는 적층수를 늘려야 하며, 동시에 사이즈를 줄여야 스마트기기를 ​보다 얇게 만들 수 있다.

  • MLCC는 전류 수급을 조절하는 댐과 같은 역할을 한다. 전자제품 내에서 전기의 흐름을 안정적으로 조절하고 부품간의 전자파 간섭현상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부품이다. 전류에 포함된 노이즈(전압이 원치 않는 방향으로 요동치는 현상)를 제거해 전자제품의 수명이 오래갈 수 있도록 한다

  • 전자신호가 자동차이고, 자동차가 다니는 도로를 PCB(인쇄회로기판)라 하면, MLCC는 도로의 신호등 or 표지판이라 할 수 있다. 전자신호가 어디로, 얼마나 가야 할지 조절 해주는 역할을 한다.


    
수 많은 전자 제품 속에 MLCC가 들어가있습니다.

위의 그림에 언급된 것처럼 수 많은 MLCC 들이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전자 제품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MLCC 제조 기업 muRata

일본의 대표적인 MLCC 제조 기업 muRata는 매출 15.5조로 어마어마한 매출을 올렸습니다.(MLCC가 차지하는 비율이 약 30%라고 합니다)

MLCC는 기술 진입장벽이 높다고 합니다. 이러한 MLCC를 만들 수 있는 기업은 초소형 고용량 MLCC 공급이 가능한 업체는 전 세계에 한국의 삼성전기와 일본의 무라타 등 서너 군데밖에 되지 않습니다.


MLCC는 와인잔을 채우면 1억원 이상의 가치를 지닌 고부가 가치 제품이다.

MLCC는 전자 부품 중 가장 작은 크기로 모래알 크기지만, 300㎖ 와인 잔에 채우면 1억원 이상 가치를 지닐 정도로 고부가 제품이라고 합니다.
세계 MLCC 공급량의 20%를 차지하고 있는 삼성전기는 MLCC 호황에 힘입어 2018년 사상 최대 실적을 낼 전망이라고 합니다.

MLCC는 기술적으로 매우 중요하고, 산업 발전에 큰 역할을 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우리나라가 메모리 반도체 뿐만 아니라 MLCC 에서도 계속해서 경쟁력을 확보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 출처 -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lci0005&logNo=221226160130&proxyReferer=https%3A%2F%2Fwww.google.com%2F 
https://pixabay.com/ 
https://kr.mouser.com/images/marketingid/2018/img/117653773_AVX_Ceramic-Standard-Grade-MLCCs.png 
https://www.johansondielectrics.com/images/mlcc-cross-section-active-area.jpg
https://blog.techdesign.com/wp-content/uploads/2018/06/xPassive-Components_800-800x445.jpg.pagespeed.ic.YxKWd6N3qk.jpg
https://cdn.clien.net/web/api/file/F01/7770603/142eabf2d40315.jpg
http://www.hankookilbo.com/News/Read/2018080215773783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