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ual Studio Code 에서 Markdown 이미지 손쉽게 삽입하기(feat. Jekyll/React)



1. 문제점

Markdown 에서 이미지를 삽입하는 것은 상당히 귀찮은 일입니다. 기존까지 저는 블로그를 하면서도 그냥 아무 생각 없이 이미지를 파일화하여 폴더에 넣고, 직접 마크다운에 필요한 이미지 경로를 아래와 같은 형태로 삽입했었습니다.

![](/assets/images/2022/2022-04-09-02-31-59.png)

이렇게 되면 하나하나 해야되는게 너무 귀찮아서, 포스팅을 좀 덜하게 되는 경향이 있던 것 같습니다. 무한 포스팅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Visual Studio Code 에서 사용할 수 있는 extension 을 찾아보니 상당히 좋은 프로그램이 있었습니다.

2. 해결 방법

image

위의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해당 확장 프로그램의 Git repository vscode-paste-image에서도 관련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image

기본적은 옵션들은 확장 설정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저는 해당 옵션은 변경하지 않았습니다.

image

이후 .vscode/settings.json 을 만들어서 원하는 세팅으로 변경해줍니다. 저는 위와 같이 assets/images/2022 경로에 이미지를 넣어주기 때문에 위와 같이 설정했습니다. 상세한 설정은 세부적으로 직접 시도해보면서 변경해보시면 손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pasteImage.path": "${projectRoot}/assets/images/2022/",
    "pasteImage.basePath": "${projectRoot}/assets/images/",
    "pasteImage.forceUnixStyleSeparator": true,
    "pasteImage.prefix": "/assets/images/"
}

이와 같은 방법으로 markdown 에서 이미지 삽입을 훨씬 쉽게 할 수 있게 되어 매우 편리해졌습니다. 클립보드에 있는 이미지를 한 번에 넣을 수 있다는게 너무 좋네요.

이미지 삽입 단축키는 아래와 같습니다. 잘 활용해보세요!

  • Windows : Ctrl+Alt+V
  • Mac : Cmd+Alt+V